운영체제 (OS; Operating System)
-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CPU,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파일 등)들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체제의 목적
- 처리 능력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 신뢰도 향상, 반환 시간 단축
처리 능력 (Throughput)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 |
반환 시간 (Turn Around Time)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
사용 가능도 (Avail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
신뢰도 (Reliability)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
운영체제의 기능
-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 관리
-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스케줄링(어떤 자원을 누가,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해주는 것) 기능 제공
- 사용자와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제공
- 하드웨어, 네트워크 관리·제어
- 데이터 관리,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 제공
운영체제의 종류
- Windows: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사가 개발한 운영체제
특징 | 설명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Graphic User Interface) |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 |
선점형 멀티태스킹 (Preemptive Multi-Tasking) |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운영체제가 각 작업의 CPU 이용 시간을 제어하여 응용 프로그램 실행중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키고 모든 시스템 자원을 반환하는 방식 |
PnP (Plug and Play, 자동 감지 기능) |
컴퓨터에 하드웨어 설치 시 필요한 시스템 환경 자동 구성 (USB 등) |
OLE (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자나 그림 등의 개체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 또는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는 기능 |
- UNIX: 1960년대 AT&T 벨 연구소, MIT, General Electric이 공동 개발한 운영체제
구성 요소 | 설명 |
커널 (Kernel) | - 프로그램<->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프로세스, 기억장치, 파일, 입출력 관리 -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
쉘 (Shell) | - 사용자 명령어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 - 시스템<->사용자 인터페이스 |
유틸리티 프로그램 (Utility Program) |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 처리 -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 - 종류: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 |
- LINUX: 1991년 Linus Torvalds가 UNIX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 MacOS: 1980년대 애플(Apple) 사가 UNIX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 iMac, MacBook에서 사용 가능
- iOS: 애플(Apple) 사에서 개발한 UNIX 기반 모바일 운영체제
- Android: 구글(Google) 사에서 개발한 리눅스 커널 기반 모바일 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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