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각종정보

ChatGPT 사용법, 활용법 - 보고서 작성, 아이디어 탐색 등

by sssinga 2023. 2. 27.

애매하긴 하지만 개발 일도 업으로 삼고 있는지라, 주변에서 chatGPT 사용 후기가 심심치않게 들려온다. 나도 호기심에 써봤는데 업무며 블로그 포스팅 하는데 꽤나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목차

     

     

     

     

     

    ChatGPT 사용법

    : ChatGPT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아래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TRY CHATGPT] 라는 버튼을 누른 뒤 구글 또는 마이크로스프트 계정으로 회원가입하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더 빠른 응답과 새로운 부가 기능을 가진 유료 버전 ChatGPT 플러스가 출시 예정이라고 하며, 무료 버전 서비스도 지속할 계획이나 제한이 생길거라고 한다.

    https://openai.com/blog/chatgpt/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ChatGPT is

    openai.com

    공식 설명을 기준으로 가능한 것은

    - 유저가 대화에서 말한 것을 기억함

    - 답변을 보고 사용자가 내용 수정을 요청할 수 있음

    - 부적절한 요청은 거부할 수 있음

    한계점은

    -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유해하거나 편향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2021년 10월 이후의 지식은 제한되어 있음

     

     

    ChatGPT 활용법

    1. 보고서 작성

    영어는 말 할 것도 없고 한글로도 꽤나 그럴싸한 보고서를 작성해준다. 분량 지정이 가능하며, 글자수가 초과되어 답변이 멈췄을때는 "이어서 말해줘" 등의 질문?명령어?를 입력해주면 이어서 입력해준다.

    (왼쪽 목록에는 채팅 내용의 주제를 자동으로 간략하게 표시해준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 한계점대로 잘못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으며, 2021년 10월 이후의 지식은 제한되어 있으므로 충분한 검증 작업을 거친 뒤 사용해야 한다.

     

     

     

    2. 새로운 아이디어 탐색

    캡처에 나와있는 생일선물 추천, 학과 프로젝트 추천 외에도 블로그 주제, 어떤 주제에 대한 서브 주제, 업무 효율성 향상 방안, 자동화 방안 등 대부분의 것에 꽤나 유용한 대답을 해준다. 원하는 답이 없다면 "추가로 더 알려줘" 등의 메시지를 입력하면 더 알려준다.

    캡처 이후로 한 번 더 물어보고 멈췄는데 갯수가 정해져 있는 답변이 아니라면 끝도 없이 알려줄 모양이다. 이전에 답변의 갯수가 정해진 질문을 했었는데 (어떤 명령어의 옵션 설명해줘), 더 없냐고 물어보니 이거면 웬만한 프로그램 모두 구현 가능하다, 더 많은 답변을 필요로 하면 라이브러리 사이트를 참고하라고 답변을 줬었다.

     

     

     

    3. 같은 내용을 다른 말로 변환, 요약, 번역 등

    업무 메일을 작성하다보면 이런 말을 해야되는데 소위 너무 없어보이는 표현밖에 생각이 나지 않을때, 뭔가를 보고 있는데 단어 뜻이 이해하기 어려울 때, 어떤 단어가 생각이 안날 때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요약이나 번역은 예시가 없어도 될거라 생각해서 스킵하겠다.

     

     

     

     

    그 외에도 표를 쭉 긁어 붙인 뒤 질문을 작성하면 표를 해석해서 답변을 주기도 하고, 시시콜콜한 질문에 답을 주기도 한다.

    ㅋㅋㅋㅋㅋㅋㅋ

    어떤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을 어떤 언어로 짜줘 하면 코드를 주기도 하고, 어떠어떠한 사진을 추천해 달라고 하면 사진을 주진 못하지만 어떠어떠한 이미지가 좋겠다며 추천도 해준다. 참 쓸수록 유용하고 신기하다... 

    한글로 질문하면 답변의 퀄리티가 영어보다 현저히 떨어진다고 하는데, 쓸수록 영어를 잘 못하는 나도 차이가 꽤나 느껴지는터라 한글에도 최적화 된 모델이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 카카오 해줘 ㅎㅅㅎ!

    댓글